엄기타 장인

세계 최고의 명기를 향한 100년의 꿈, 3대째 이어온 장인정신

1932년 故 엄상옥 명장께서 한국 최초로 기타를 제작하신 이래, 100여년간 3대째 이어온 장인정신으로 세계 최고의 명기를 제작하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대 제작가 엄태흥 명장님은 1959년 한국기타협회 창립하신 이래 연주및 교육활동에 힘쓰셨고, 1965년부터는 부친 고 엄상옥 명장님의 다이아몬드 기타를 물려받아 기타 제작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엄태흥 선생님은 한국을 대표하는 기타 공방장님으로써,방송및 신문등 여러 매체에도 소개가 되었고, 2008년 부터는 해외 기타 페스티벌에 한국 대표 제작가로써 초청받아 행사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해외 활동으로 한국의 기타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데 힘을 쓰셨고, 결과 국내외 신문,잡지,TV,라디오 등에 한국을 대표하는 기타 제작가로써 소개가 되었고,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해외악기 제작가로써 소개가 되었습니다

"좋은 소리를 만들기란 단지 기술이 아니라, 아름다운 소리를 향한 끝없는 탐구의 과정입니다." "최선을 다하여 연주자의 감성을 소리로 표현해낼 수 있는 매력적인 기타를 만드는 과정, 그리고 꾸준한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소리를 만들어나가는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기타제작가의 자세입니다."

3대 제작가인 엄홍식 선생님은 일본과 스외덴에서 스마트폰 OS개발 엔지니어로 활동을 하다가 가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귀국, 전통을 이어나가면서 IT개발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과학적인 많은 시도를 하였습니다
연주자들과의 협업을 중시했기에, 2012년 아마데오스 듀오의 토마스 키리호프와의 만남을 계기로 현대적인 설계인 더블탑을 연구하기 시작, 2016년 엄기타 최초의 더블탑 기타를 제작, 국내 연주가를 중심으로 널리 애용되기 시작하였고, 현재 떠오르는 인기 기타리스트인 마르코 톱치에 의해 해외 국제 콩쿨에서 한국 악기 제작가 최초로 콩클에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훌륭한 연주용 악기를 제작하는 제작가로써 자리잡은 이후, 세계적인 명기의 제작을 위하여 음향과 소리 그리고 음악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고, 오디오 업체와 협업을 하여 오디오와 스피커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 특허를 얻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명기제작이라는 가문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세계 최고의 연주자인 마르신 딜라와 협업을 시작하여 3년의 노력끝에 마르신 딜라가 원하는 울림과 소리의 악기를 제작하게 되었고, 마르신 딜라는 2025년부터는 엄홍식 기타를 애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끝에 엄홍식 기타는 떠오르는 라이징 스타인 마르코 톱치, 최고의 연주자인 마르신 딜러의 애용 기타가 되었고, 많은 연주자들의 관심이 쏟아지자 아마데우스 듀오의 토마스 키리호프는 역사깊은 이젤론 기타 페스티벌에서 자신이 애용하는 엄홍식 기타전시를 기획하는 등,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명기 제작가로써 세계의 연주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 연주가들의 평가

Marcin Dylla

“내 기타보다 아름다운 소리를 가진 기타는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엄홍식 기타는 이전의 그의 기타들을 모두 능가하였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음색으로 음악을 만들어 낸다. 심지어 줄이 낡아져도 훌륭한 울림과 아름다운 음색을 만들어 내는 매우 뛰어난 악기이다.”

< 마르신 딜라 / 세계 정상급 기타리스트 >
Marco Topchii

"엄홍식 기타는 내가 연주하기에 편안하고 유연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가졌으며, 수많은 국제콩쿨에 참가하는 동안 나의 좋은 친구가 되어 주었다!"

< 마르코 톱치 / 탸레가, GFA 콩쿨 등 50회이상 국제콩쿨 우승자 >
Judicael Perroy

“아름다음 음색과 아주 긴 음을 가져 음악을 만들기에 너무나 좋은 기타입니다”

<주디카엘 페로와 / 프랑스 국립 고등음악원 교수>
Rainer Stoy

"내가 아는 기타중에 가장 환상적인 기타."

"아름답고 파워풀한 음색을 가진 매력적인 기타이며, 이러한 매력의 악기를 만드는 그의 공방과 엄태흥선생님께 존경과 큰 박수를 보낸다.."

< 레이너 펠트만 / 독일 베를린 음대 수석교수>
Lorenzo Micheli

"풍부한 저음, 그리고 전체적인 음색의 조화와 발란스는 환상적이며 연주하기에 아주 편하다.."

<이탈리아 기타듀오 솔로듀오 / 로렌조 미켈리" >
Shin-ichi Fukuda

“힘과 아름다움 그리고 긴 울림으로 음악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기타입니다”

<일본 / 후쿠다 신이치>
Shingo Fujii

“현대적인 기타 설계의 악기로는 불가능하던 전통적인 기타의 아름다운 소리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냈다. 성능과 아름다움 모두를 가진 매우 놀라운 악기이다.”

< 일본/후지이 신고 >

주요 국제 콩쿨 입상 경력

주요 연주자및 엘범


Luthier Uhm family, Since 1932

TaeHeung Uhm & Hongsik Uhm